배우기/데이터시각화&BI

태블로 자격증 Tableau Certified Data Analyst 취득 후기&팁

수이 Sui 2023. 10. 29. 23:39

2023/10/21 태블로 자격증, Tableau Certified Data Analyst를 취득했다.

$250이라는 사악한 가격이지만 합격하면 회사에서 수험료와 인센티브를 지급해주기에 한 번 도전해보았다..!

Tableau Certified Data Analyst는 Tableau Desktop Specialist와 다르게 준비하는 과정에서 인터넷상에 시험 정보나 샘플 문제를 찾는게 어려웠기 때문에, 어떤 시험인지, 어떻게 준비했는지 남겨보려고 한다. 

참고로, 한국에서 시험을 응시한 것이 아니라, 도쿄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기 때문에 타마치의 테스트 센터에서 응시했다. 일본에선 영어와 일본어 옵션이 있는데, 일본어 번역이 발번역이라 ㅎ 언어는 영어로 선택해서 응시했기 때문에 한국에서 보는 것과 크게 다르진 않을 것 같다. 


1. 시험 개요

 Tableau Certified Data Analyst는 Professional 레벨의 자격증으로, Associate 레벨 자격증인 Tableau Desktop Specialist의 상위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공식 사이트에 따르면, Tableau Certified Data Analyst에서는 Tableau Desktop Specialist 수준의 문제는 출제되지 않는다. 두 시험간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Tableau Certified Data Analyst와 Tableau Desktop Specialist의 가장 큰 차이점을 꼽자면, Tableau Desktop Specialist에서는 워크시트나 대시보드와 같은 Viz 작성에 대한 이론를 묻는 반면, Tableau Certified Data Analyst에서는 Viz 작성은 물론, Prep를 사용한 데이터 정제 ~ Desktop을 이용한 Viz 작성 ~ Server/Cloud를 이용한 공유라는 일련의 흐름을 이해하고 있는지, 실제로 수행 가능한지를 묻는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Certified Data Analyst Desktop Specialist
대상 6개월 이상의 태블로 제품 사용 경험
(데스크탑, 프렙, 서버, 클라우드)
3개월 이상의 태블로 데스크탑 사용 경험
가격 $250 $100
문항수 Knowledge-based 40-45문항
Performance-based 8-10문항
Knowledge-based 45문항
시간 120분 60분
커트라인 750점 750점

 


2. 준비 방법

 2-1. 전제

 사람마다 시작점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 어떤 상황에서 공부를 시작했는지 명확히 해 두고자 한다. 나는 2023년 5월쯤부터 업무상 태블로를 사용하기 시작해서, 5개월 정도 사용한 상황에서 시험에 응시했다. 각각의 태블로 제품의 사용 경력에 대해  이야지하자면, Prep은 주로 사용하지 않지만 사내에서 연수를 들은 적 있고, 메인 업무로 태블로 데스크탑과 태블로 서버/클라우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Viz 작성과 Publish하는 과정에 익숙한 편이었다. 이미 Tableau Desktop Specialist 자격증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노베이스인 상태로 시험 준비를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는 것을 감안하고 읽어주셨으면.. 한다.

 

 2-1. 기간 & 방법

 공부 기간

2주정도 잡고 준비했다. 여담이지만, 원래 10월 14일에 예약해뒀는데, 그 주에 야근을 잔뜩 하는 바람에 약간 불안해서 일주일을 미뤘다. 떨어지면 내 돈 250불 (약 4만 3천엔)이 날아가기 때문에.. 😂 시험을 연기하는데도 Reschedule fee라는 명목으로 25불을 받아가는게 좀 쓰렸지만 잘 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공부 방법

우선, 유데미에서 Tableau Certified Data Analyst : Top Exam Prep Course를 구매했다. 일본 기준으로 정가 4800엔인데, 할인 기간에 구입해서 1800엔만 지불했다. 코스는 강의 영상과 연습문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시간상 강의 영상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위주로 보고, 연습문제는 전부 풀었다. 잘 모르겠는 부분은 태블로 퍼블릭을 이용해서 실습을 진행했다.

 

 공식 홈페이지를 보면 각 도메인의 비중이 공개되어 있는데, 도메인 2의 비중이 무려 41%에 달한다. 그만큼 이 시험은 태블로 데스크탑 본연의 기능인 Viz 작성에 중점을 둔 시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도메인에 해당하는 내용 중 헷갈리는 부분에 대해서 태블로의 공식 도큐먼트도 한 번 훑어봤다. 유데미에서 구입한 강의에 각 도메인에 해당하는 공식 도큐먼트 링크가 정리된 사이트가 포함되어 있어서 편리했다. 

 마지막으로,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들어서 구글에 Tableau certified data analyst 過去問, sample questions라는 키워드 등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샘플 문제들도 풀어보았다.


3. 후기 & 팁

1. 시간 배분을 잘 하자

 시험은 첫 섹션 Knowledge-based 20-25문제  두 번째 섹션 Performance-based 8-10문제 → 세 번째 섹션 Knowledge-based 순으로 진행된다. 최대 55문제를 120분 안에 풀어야 하는데, 각 섹션간의 시간이 나누어져 있지 않고, 한 번 다음 섹션으로 넘어가면 이전 섹션으로 돌아갈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수험자가 각 섹션에서 시간을 어느 정도 쓸지 잘 조절하면서 문제를 풀어야 한다. 나는 모르는 문제를 붙잡고 있다가 나중에 시간이 부족해 질 것을 우려해 답이 애매한 문제는 Review 마크를 남겨두고 일단 확실하게 아는 문제만 마킹한 뒤, 모르는 문제들로 돌아가서 시간을 들여 풀었다. 이런 방식으로 풀었더니 각 섹션마다 풀고 나서 두 세번 정도 리뷰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시간이 20분 정도 남았다. 몇몇 후기를 보니 대략 20-30분 전에는 다 푸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다. 

 

2. 세세한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가 출제된다

 내 경우 두 번째 Performance-based 섹션에서 10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에서 문제가 출제되어서 놀랐다. 

데이터 소스 변경, 필드 스플릿, 집합 결합, 간단한 계산식이나 LOD식 작성 정도는 출제 되리라 어느정도 예상한 문제였던 반면, 테이블 계산 중 순위 계산에서 순위 유형까지 정확하게 골라야 하거나, 대시보드에 시트를 배치하고 Hide/Show 버튼을 설치하는 것과 같은 조금 마이너하게 느껴지는 부분에서도 문제가 출제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손을 움직여 Viz를 작성해보는 경험을 얼마나 해보았느냐가 합격에 큰 영향을 줄 것 같다.

 

3. Prep과 서버/클라우드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위에 있는 Exam Outline을 보면, 도메인 4에서도 9%의 문제가 출제된다. 다른 도메인에서 확실하게 점수를 따 둘 수 있다면 9%는 스킵해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Prep과 서버/클라우드에 대해서도 대비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비중이 크진 않기 때문에 정식 제품을 구독하고 있지 않아도, 아쉬운대로 공식 도큐먼트를 꼼꼼하게 확인해 둔다면 시험을 못 볼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Tableau 계정을 만들면 처음 2주간 제품을 무료 평가판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무료 평가판을 사용하지 않은 분들은 직접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클라우드는 확인이 필요하지만, Desktop과 Prep은 확실히 무료 평가판을 사용할 수 있다. 시험을 보고 온 소감으로, Prep은 각 흐름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flow작성시에 추가할 수 있는 step의 종류나, Join의 유형 등을 봐 두는 것을 추천한다. 서버/클라우드는 조직내에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것이 가장 주된 사용 목적이기 때문에, 대시보드와 데이터 소스를 Publish하는 방법이나 Refresh 설정 방법, Subscription이나 Alert에 대한 내용을 봐 두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업무에서 매일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시험 공부를 하면서 몰랐던 기능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는 점이 의미있었다고 생각한다. 현재 태블로 파트너사에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에 태블로 자격증을 준비하게 된다면, 태블로 파트너 자격 시험인 Tableau Certified Consultant가 될 것 같다.